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마켓컬리 관련주 – 흥국에프엔비, 케이씨피드, 지어소프트, 미래에셋벤처, SK네트웍스 / 동방처럼 5배 상승 가능할까?

by NY대디 2021. 3. 14.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마켓컬리 관련주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저번주 금요일인 12, 마켓컬리의 김슬아 대표는 최근 팀장급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연내 상장 추진 계획을 공유했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김슬아 대표가 인터뷰에서 연내 상장을 위한 계획을 금융인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히며 마켓컬리가 쿠팡처럼 올해 중 미 뉴욕 증시 상장을 검토 중이라고 11(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쿠팡효과'에…마켓컬리도 美증시 도전한다

쿠팡이 쏘아 올린 뉴욕 증시 성공 신화는 국내 스타트업의 미국 자본 시장 입성의 보이지 않는 벽을 깨는 상징적 사건으로 기록됐다. 국내 기업의 미국 상장은 그동안 높은 벽으로만 여겨졌지만

www.sedaily.com

현재 쿠팡이 미국 상장으로 실탄을 확보한 상황이고, 네이버와 SSG닷컴이 연합하는 등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자 추가 자금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에 상장을 고려하는 것 같습니다.

쿠팡의 관련주였던 동방, KTH, KCTC는 상장 이슈가 나오기 전과 비교하여 평균 3~5배 사이의 주가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아마 마켓컬리 상장과 관련해서도 관련주의 비슷한 전철을 밟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금요일 관련 종목이 일제히 상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쿠팡의 상장은 비교적 구체적이었던 반면, 마켓컬리의 상장은 상장 예정도 아닌 검토라는 기사 하나만으로 올랐다는 점에서는 확실한 재료로 보기는 어렵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켓컬리 관련주는 무엇이 있을까요?

 

1)    흥국에프엔비 마켓컬리 관련주 중 대장주!

흥국에프엔비는 청량음료, 영양식품, 과즙음료, 과실, 기타 식품첨가물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과일농축액은 시장의 선도자로서 독보적인 시장지위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한 회사입니다. 간편식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마켓컬리를 통해 식음료를 납품하면서 관련주로 엮여 있습니다.

금요일 시장에서 가장 먼저 상한가를 닫은 뒤 풀리지 않았습니다. 오전 930분 이후로 상한가를 유지하였는데요, 최근 1년 간 특별한 거래 대금이 붙지 않으며 52주 최고가를 달성하였습니다. 이전에 매물대가 남아있지 않을 것으로 보여 앞으로도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최근 4년 간 꾸준히 유지해오면서 탄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우양 흥국에프엔비를 따라 납품주로 관심받는 종목

우양 역시 농축수산임산물 및 과실통조림/유사조제식품/즉석조리식품 제조, 수출입 등 식품제조업을 전문으로 한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마켓컬리를 통해 납품하고 있습니다.

금요일에는 8% 상승에 그쳤으나, 시간외 10% 상승을 보여주면서 월요일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2월에는 쿠팡에 납품하는 것으로 한 차례 슈팅을 준 뒤 내려와있는 모습입니다. 당시 거래량이 많이 남아있을 것으로 보이며, 만약 6500원 이상에서 버텨준다면 더욱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매출액은 4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며, 영업이익 역시 꾸준히 나는 탄탄한 재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케이씨피드 – 마켓컬리 관련 이등주, 하지만 상한가 종목

케이씨피드는 농가의 축산물(계란) 구입, 액란 제조 판매를 영위하는 회사로, 최근 계란 파동으로 한 차례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역시 마켓컬리에 계란을 납품하는 회사로 관련주로 엮였습니다.

금요일 14시에 상한가를 닫으며 52주 최고가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현재 쌓여있는 매물대가 없으므로 지속적인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매출액은 안정적이며, 작년에 적자가 나긴 했지만 올해는 영업이익이 기대됩니다.

 

4)    지어소프트 마켓컬리의 경쟁업체인 오아시스 관련주지만, 이전 마켓컬리 대장주!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주로 유통하는 서울 및 수도권에 7개의 직영점 운영, 자회사 연결 기준으로 총 37개의 직영점을 운영하는 회사로, 자회사 오아시스에서 새롭게 진입한 새벽배송 시장이 2018 4천억에서 2020 1(예상)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정확히는 마켓컬리 관련주가 아닌, 새벽배송 관련주가 맞습니다.

216일에는 오아시스마켓 덕분에 적자였던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되며 상한가를 기록하였고, 그 이후로는 쿠팡 상장과 함께 다시 주목을 받으며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마켓컬리 상장 검토 소식에 한 번 더 큰 상승을 보였지만, 상승분을 많이 반납하며 금요일 시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지난 3년 간에 비해 폭발적인 매출액의 증가와 영업이익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되는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5)    미래에셋벤처투자 / SK네트웍스 / SK네트웍스우 지분이 엮인 회사!

앞의 4 종목은 마켓컬리에 상품을 납품하는 회사로 관련주로 엮여있다면, 실질적인 지분이 엮여있는 회사도 있습니다. 미래에셋벤처투자, SK네트웍스입니다. 미래에셋벤처투자는 마켓컬리의 지분 2.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 역시 마켓컬리에 보통주 55만주(지분율 2.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벤처투자 차트
SK네트웍스 차트

다만, SK네트웍스는 시총이 1조가 넘는 종목으로, SK네트웍스우가 더 쉽게 움직이고, 실제로 금요일 16%의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위 종목은 추천 글이 아닙니다. 제가 투자를 위해 공부한 것을 글로 남겨둔 것이므로 투자 시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