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내일로 다가온 SK바이오사이언스 상장일, 증권발행실적보고서로 보는 따상상 예측!

by NY대디 2021. 3. 17.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통해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를 예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은 2021년 최대 규모였습니다. 게다가 올해부터 시행된 균등배정을 통해, 이전 큰 규모의 공모주 청약에는 최소 2천만원은 있어야 1주를 받을 수 있었다면, 이번에는 소규모의 자금으로도 운이 좋으면 10주 가까이 배정받기도 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그만큼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몇 주는 가지고 있게 되었을 것 같습니다.

증거금이 모두 환불되고 나서, 312일에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여기 있는 정보를 통해 내일 SK바이오사이언스 상장 뒤의 주가 행보를 예측해 볼 수 있는데요, 결과는 따상은 무난할 것 같고, 금요일까지도 30%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1.     청약 및 배정 현황

위 표를 보시면, 일반투자자에게 배정된 수량이 570만 주 입니다. 기관투자자에게는 1200만주가, 우리사주조합에 450만주가 배정되었습니다.

상장 전에는 SK케미칼이 6천만주를 소유하고 있었으나, 유상증자를 하면서 임직원을 통해 우리사주조합 및 SK바이오사이언스에 주식을 배분하였습니다.

 

2.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별 배정현황

위 표에서는, 기관투자자의 미확약 비율이 14.73%, 180만주에 불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최소 15일 이내에는 기관투자자의 85%에 해당하는 비율이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이 수치는 굉장히 고무적입니다. 이 전 큰 규모의 공모주들과 의무보유확약 비율을 비교해보겠습니다.

SK바이오팜 ; 52% / 카카오게임즈 ; 72% / 빅히트 ; 78%

SK바이오사이언스의 확약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 거래가 시작하면서 기관이 큰 물량을 던질 수 있는 양이 그만큼 줄어들었습니다.

 

3.     상장일 가능 거래량은?

먼저 일반투자자에게 배정된 580만주, 기관투자자의 미확약 수량인 180만주, 그리고 장외시장 및 우리사주조합을 포함한 유통가능 수량이 120만주, 880만주가 상장일인 내일, 가능 거래 수량입니다. 이 전 큰 규모의 공모주들과 상장일 가능 거래량을 비교해보겠습니다.

SK바이오팜 ; 1000만주 / 카카오게임즈 ; 1500만주 / 빅히트 ; 1000만주

이전 공모주와 비교해도 거래량이 적습니다. 이는 매수 대기가 충분히 쌓일 여력이 있으며, 결국 팔 사람은 적은데 사고 싶은 사람이 많아지며 가격이 상승할 여지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시총 비교

공모가 65,000주를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약 5조입니다. 만약 첫날 무난히 따상을 기록한다면, 내일 시가총액은 13조가 됩니다. 단숨에 시총 29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금요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따상상에 성공한다면, 시가총액은 대략 16.8, SK보다 약간 낮은 시가총액을 달성할 것입니다. 참고로 현재 SK바이오팜의 시가총액은 약 8.5조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기업 가치에 대해서는 공모가 산정 때부터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지나치게 고평가되었다는 의견도 있었고, CMO/CDMO의 가치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아 아직 더 많은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모로 인한 자금을 시설 및 운영 자금으로 충분히 사용하는 것은 더 많은 가능성에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가 논란에…“바이오의약품 CMO로 가치 제고”

다음달 상장을 앞둔 SK바이오사이언스의 공모가가 고평가 됐다는 지적에 대해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백신에 이어 바이오의약품으로도 위탁생산(CMO) 범위를 넓혀 몸값의 정당성을 확보하

www.edaily.co.kr

시장은 누구의 손을 들어줄까요? 내일 장 시작, 많은 대기매수물량이 쌓이길 바래봅니다.

위 종목은 추천 글이 아닙니다. 제가 투자를 위해 공부한 것을 글로 남겨둔 것이므로 투자 시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