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SK IET 공모주 청약, 일정부터 청약 전략, 기관 수요 예측까지! 4월의 가장 큰 기대 공모주 청약이 다가온다!

by NY대디 2021. 4. 26.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SK IET 공모주 청약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SK IET 공모주 청약은 작년부터 매우 큰 규모의 공모주로 주목을 받았으며, 그만큼 4월 내내 공모주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SK IET, 무슨 회사?

SK IET 2019 4 1 SK이노베이션의 소재사업 부문을 떼서 물적분할로 설립한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은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입니다. 전기차, 스마트폰 등에 쓰이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등 4가지 소재로 구성되는데, 이 중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 접촉을 막아 배터리의 안전성을 담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분리막의 수익성은 40~60%로 타 배터리 소재에 비해 높은 편이며, 기술적 장벽이 높아 과점시장이 형성돼 수익성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SK IET는 지난해 전기차에 공급되는 프리미엄 분리막 시장인 티어1(Tier1) 습식 분리막 시장에서 점유율을 26.5%를 차지하며 세계 1위에 올랐습니다.

 

청약 주요 일정

청약 일자 : 428– 29(, 목요일)

환불 일자 : 53(월요일)

총 공모주 수량 : 2100만주 (이 중, 530만주일반투자자에게 배정)

확정 공모가 : 105,000 (공모가 밴드 상단)

상장일 시총 : 7.5조원 (105,000원 기준)

공모금액 : 22천억원 (참고로 SK바이오사이언스 약 1.5, SK바이오팜 약 9,500, 빅히트 약 9,600억 입니다. 공모규모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관 경쟁률 : 1,883:1

의무보유확약 비율 : 63.2%

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SK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마지막 청약일과 환불일이 4일이나 차이나는 점은 아쉽습니다.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은 그 만큼 빌리는 기간이 늘어나니까요. 공모금액이 2조가 넘음에도 불구하고 기관경쟁률이 1800:1이 넘었다는 것은 그 만큼 기관의 관심 역시 크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특히 의무보유확약비율이 60%를 넘으면서, 그 만큼 좋은 주식임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균등배정을 받기 위해서는 각 증권사 당 525,000원이 필요합니다. 삼성증권과 NH투자증권에서는 워낙 배정된 주식 수량이 적어서 균등배정을 받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확정 공모가가 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하지 않았다는 점은 다행이지만, 그래도 공모가가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상장일 시총은 시작부터 7.5조로, 상장일 두 배로 시작하면 15, 따상인 경우에는 무려 19.5조의 시총을 기록하게 됩니다. 참고로 SK이노베이션의 시총이 오늘 기준으로 25, 삼성SDI47조입니다. 좋은 소식 하나 더, 기존주주 물량이 없습니다.

 

장외거래는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장외시세가 없습니다. 주가를 예측해볼 수 있는 좋은 지표 하나가 없어졌네요. 상장일 유통가능주식 비율, 그리고 SK이노베이션의 시총을 비교해본다면, 첫 날 따상에는 도달할 것으로 저는 예측해봅니다. 물론 따상 후 풀릴지, 또는 다음날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줄지는 모르겠습니다. 해성티피씨와 이삭엔지니어링 모두 이틀째 까지 좋은 흐름을 보여준 것을 생각해보면, 아직 공모주 상장 시 주가 흐름에 대한 기대가 큰 것 같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시총을 넘기기는 어렵겠지만, 아마 비슷하게 도달했다가 하락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위 종목은 추천 글이 아닙니다. 제가 투자를 위해 공부한 것을 글로 남겨둔 것이므로 투자 시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