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아주스틸 공모주 청약! 높은 기관경쟁률! 장외가는? 청약 전 안보면 손해!

by NY대디 2021. 8. 6.
반응형

8월 첫 주에만 무려 6개의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면서, 정신없는 한 주가 지나갔습니다. 8월의 둘째 주에는 시작부터 3개의 공모주 청약 일정이 겹칩니다. 아주스틸, 롯데렌탈, 브레인즈컴퍼니의 공모주 청약이 시작됩니다.

아주스틸은 컬러강판을 생산하는 회사로, 컬러강판의 시장 성장성이 좋고, 회사의 성장성도 좋은 회사입니다. 롯데렌탈과 브레인즈컴퍼니의 청약과 일정이 겹치면서 청약 열기도 나눠질 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회사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끝에는 롯데렌탈과 브레인즈컴퍼니 공모주 청약 정보도 링크해두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주스틸은 어떤 회사?

아주스틸은 TV와 냉장고 등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컬러강판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철강업체입니다. 컬러강판은 철의 표면을 다양한 방식으로 가공해 항균 등 기능성과 화려한 외관을 부여한 철강 소재로 프리미엄 가전제품과 건자재 등에 주로 쓰입니다.

최근 국내 철강사들은 컬러 강판 수요 급증으로 인해 연이어 깜짝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데, 코로나의 확산으로 고급 가전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면서 주요 소재 중 하나인 컬러 강판의 수요도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컬러 강판 가격은 연초에 비해 약 50% 상승한 수준이며, 최근 중국 정부가 수출 물량에 대한 증치세(부가가치세) 환급 제도를 폐지했기 때문에 물량 부족으로 컬러 강판 가격도 당분간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컬러강판의 강세에 힘입어 아주스틸은 지난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5697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전년(5064억원) 대비 12.5% 증가한 수준입니다. 올해 들어서는 매출과 순이익 성장세가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아주스틸은 상장 이후에도 가전용 컬러강판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며, 이와 함께 건자재, 자동차, 태양광 시장 진출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주스틸 청약 정보

청약일 : 8 9~10 (, 화요일)

환불일 : 8 12 (목요일)

상장일 : 8 20 (금요일) [브레인즈컴퍼니, 롯데렌탈은 19일 상장]

총 공모주식 수량 : 694만주 (일반투자자 173만주, 기관투자자 381만주)

확정 공모가 : 15,100 (희망 공모가 밴드 12,700~15,100)

기관경쟁률 : 1,776:1

의무보유확약비율 : 15.48%

상장일 유통가능물량 : 606만 주 (전체 상장 주식 수의 약 22.9%)

장외시세 : 거래 없음

주관사 : 미래에셋투자

 

아주스틸의 청약 마감일은 화요일, 환불일은 이틀 뒤인 목요일입니다. 상장일은 20일 금요일로 결정되었습니다. 청약 일정이 겹치는 세 개의 공모주 중 단독으로 20일에 상장합니다. 기관경쟁률은 1,776:1로 높은 경쟁률을 보여주었습니다. 3개의 공모주 청약 일정이 겹침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관들이 회사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의무보유확약비율 역시 15.48%, 매우 높은 수치라고 할 수는 없지만 낮은 수치도 아닙니다.

공모주식 수량은 약 700만주입니다. 신주 400, 구주 300만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173만주를 일반 청약자에게 배정하였습니다. 공모 규모가 꽤 큰 편입니다. 상장일 유통가능물량은 약 600만주로 많은 편이지만, 이 중 기존 보유 주주는 약 20%에 해당하는 50만주에 불과합니다. , 대부분의 주식이 신규로 모집한 수량이므로 평단가가 낮은 매물이 시초가에 던져질 가능성이 적습니다.

장외거래는 활발하지 않은 편으로 참고할 가격대가 없습니다. 미래에셋투자에서 단독으로 주관하며, 1인당 172,000주까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증거금으로는 약 13억원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수수료는 2,000원이 필요합니다.

 

나의 청약 전략은?

아주스틸은 기업의 성장성이나 철강 섹터의 성장성에서 모두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상장일에 유통 가능한 기존 주주의 물량이 적다는 점도 긍정적인 면입니다. 기관경쟁률, 의무보유확약비율 모두 준수한 수치이므로, 아주스틸에 대한 긍정적인 기관의 평가를 알 수 있습니다.

브레인즈컴퍼니, 롯데렌탈 모두 19일에 상장하는 반면 단독으로 20일에 상장하므로, 상장일에 매수 대기가 분산될 가능성도 없습니다. 상장일 좋은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호재가 많으므로, 롯데렌탈과 아주스틸에 자금을 적절히 분산하여 청약할 계획입니다.

 

롯데렌탈 공모주 청약 정보는 아래 링크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08.06 - [재테크] - 롯데렌탈 공모주 청약! 기관 경쟁률과 장외가는? 청약 전 꼭 확인하세요!

브레인즈컴퍼니 공모주 청약 정보도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2021.08.06 - [재테크] - 브레인즈컴퍼니 공모주 청약, 공모가가 높다? 경쟁률과 장외가, 안 보면 손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