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롯데렌탈 공모주 청약! 기관 경쟁률과 장외가는? 청약 전 꼭 확인하세요!

by NY대디 2021. 8. 6.
반응형

공모주 투자자에게 바빴던 8월의 한 주가 지나갔습니다. 둘째 주는 동시에 3개의 공모주가 청약 일정이 시작되어, 또 한번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옥석을 가리는 것도 중요하고, 자금을 배분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마침 오늘 상장한 카카오뱅크가 좋은 성적으로 장을 마감하면서, 크래프톤 청약으로 인해 식을 것 같았던 공모주 청약 열기에 다시 한 번 온기를 불어넣어 줄 것 같습니다.

롯데렌탈은 롯데렌터카로 유명한 오토카 렌탈 국내 1위 업체지만, 그 외에도 온갖 가전 렌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롯데렌탈, 그리고 카 쉐어링 업체인 그린카 등 사업 규모가 큰 회사입니다. 게다가 공모가도 꽤 합리적으로 정해진 것으로 판단되는데요, 롯데렌탈은 어떤 회사인지, 그리고 청약 정보 및 전략까지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렌탈은 어떤 회사?

롯데렌탈은 장·단기렌터카와 오토리스, 중고차, 카셰어링, 일반렌탈 등 모빌리티와 일상 속 모든 렌탈 서비스를 아우르는 국내 대표 종합렌탈 기업입니다.

롯데렌터카 브랜드를 보유한 오토렌탈 분야의 국내 1위 입니다. 또 단일 중고차 경매장 기준 최대 규모인롯데오토옥션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장기렌터카 온라인 채널신차장 다이렉트를 선보이고묘미(MYOMEE)’ 소비재 플랫폼으로 소비재 렌탈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는 카셰어링 서비스 기업 그린카와 렌터카 정비 업체 롯데오토케어, 리스 및 금융할부 업체 롯데오토리스 등이 있습니다.

지난해 22521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데 이어 1분기에도 전년 동기보다 8.7% 늘어난 5889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였는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도 실적안정성이 돋보이는 모습입니다.

이번 상장으로 확보한 자금 중 모빌리티 부문에 1000억원을, 수익성이 높은 일반렌탈에 800억원을 각각 투자할 예정입니다. 특히 전기차 전용 카셰어링 플랫폼과 자율주행 기술 협력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 기반을 마련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롯데렌탈의 청약 정보

청약일 : 8 9~10 (, 화요일)

환불일 : 8 12 (목요일)

상장일 : 8 19 (목요일) [브레인즈컴퍼니와 같을 날 상장]

총 공모주식 수량 : 1442만주 (일반투자자 360만주, 기관투자자 793만주, 288만주 우리사주 배정)

확정 공모가 : 59,000 (희망 공모가 밴드 상단 59,000)

기관경쟁률 : 217 :1

의무보유확약비율 : 14.7%

상장일 유통가능물량 : 1,153만 주 (전체 상장 주식 수의 약 31%)

장외시세 : 거래 없음

주관사 :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미래에셋증권, 신한금융투자, 키움증권, 하나금융투자, 삼성증권 (중복청약 불가능)

 

올해 청약하는 공모주 중 다섯 번째로 큰 규모일 정도로 대어급 공모주입니다. 청약일과 환불일이 이틀 차이에 불과하므로,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상장일은 19일로 브레인즈컴퍼니와 겹칩니다. 아주스틸의 상장일은 20일입니다. 기관경쟁률은 217:1로 브레인즈컴퍼니, 아주스틸에 비해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의무보유확약비율은 14.7%로 준수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유통가능물량이 1,100만주로 굉장히 많지만 상장일에 풀리는 기존주주의 물량이 없다는 점은 상장일에 좋은 흐름을 예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매력적인 공모가 선정으로 인해 상장일에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보입니다.

장외거래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아 거래가 없습니다. 주관사는 무려 8개의 증권사이지만, 중복청약은 불가능합니다. 주관사마다 배정물량에 차이가 있고, 수수료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계좌가 있는 증권사 중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의 증권사를 이용하시거나, 여러 계좌가 있으시다면 화요일 오후까지 경쟁률 추이를 지켜보신 뒤 청약에 도전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나의 청약 전략은?

롯데렌탈은 올 해 손에 꼽는 규모의 공모주입니다. 당연히 풀청약에 도전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워낙 많은 주관사가 있는 만큼, 어느 주관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배정 주수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청약 종료일 오후까지 경쟁률을 지켜본 뒤 청약에 도전하려고 합니다.

 

아주스틸 공모주 청약 정보는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2021.08.06 - [재테크] - 아주스틸 공모주 청약! 높은 기관경쟁률! 장외가는? 청약 전 안보면 손해!

브레인즈컴퍼니 공모주 청약 정보는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2021.08.06 - [재테크] - 브레인즈컴퍼니 공모주 청약, 공모가가 높다? 경쟁률과 장외가, 안 보면 손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