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미리보는 수소경제 로드맵 2.0 관련주 분석! – 두산퓨얼셀, 효성중공업, 이엠코리아, 제이엔케이히터

by NY대디 2021. 2. 1.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수소경제 로드맵 2.0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주는 무엇이 있을 지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2019 1, 울산시청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당시 로드맵에서 수소 모빌리티(수소차), 수소를 통한 에너지 공급, 수소 생산, 저장 및 운송 총 4가지 측면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지원에 대한 법적 기반을 다졌습니다.

올해 2월 중,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2주년을 맞아 수소경제 로드맵 2.0’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2019년 로드맵에서 수소차와 충전소, 수소 연료전지 확대 등의 목표를 제시했다면, 이번 수소경제 로드맵 2.0에서는 그린수소(물분해 수소)와 액화수소 관련 정책이 구체적으로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적극적인 지원이 예상됩니다.

 

 

민간+공기업 수소투자 봇물...무한경쟁 본격화

[파이낸셜뉴스] 현재 건설 추진 중인 액화수소플랜트 현황 지역 국내기업 외국기업 규모 연간생산량 울산 효성 린데 36t 1만3000t 삼척 효성 린데 30t 1만1000t 경기 SK 플러그파워(미정) 9..

www.fnnews.com

 

여기서 잠깐, 그린 수소 vs 그레이 수소?

그린 수소는 CO2 등 부산물이 없는 친환경 수소로, 수전해수소(재생에너지 등을 이용하여 물을 분해하여 얻는 수소)와 해외생산수소(해외에서 수입)를 말합니다.

반면 그레이 수소는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생산하며, CO2 등 일부 부산물이 발생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부생수소(석유화학 공정에서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수소)와 추출수소(LNG 등을 개질(改質)하여 얻는 수소)가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그린 수소가 더 좋아보이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생산의 경제성이 떨어져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국내 수소 기업들은 유통(액화수소 플랜트), 활용(수소차, 연료전지 시장)등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1.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의 잠재적 기회를 극대화하고 미래 성장 사업의 원활한 투자 유치를 위하여 설립된 회사로, PAFC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가 2022년부터 도입하기로 한 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 Hydrozen energy Portfolio System)에 따라, 발전용 연료전지 발주는 단기간 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PAFC(Phosphoric Acid Fuel Cell)

1970년대에 개발된 가장 성숙된 연료전지로,  1세대 전지라고 불립니다. 현재 300기 이상이 전 세계에서 사용중이며, 발전용 대형차량용으로 사용됩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었으며, 현대차 이슈와 묶이는 모습을 보였지만 최근 지수 하락으로 인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 상반기 코로나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으나, 다시 회복하여 무려 한 분기의 영업이익이 작년 영업이익에 육박하는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2.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의 사업 부문은 크게 중공업과 건설로 구분됩니다. 중공업 부문에서는 변압기, 차단기 등 전력설비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ESS(Energy Storage System), 스마트그리드 등 미래 전력망 시스템 구축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ESS 사업에서 시스템 공급부터 유지보수, 구축을 위한 컨설팅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풍부한 사업경험과 제품 신뢰성을 바탕으로 ESS사업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소충전소 설계·조달·시공(EPC)이 모두 가능한 업체입니다.

 

 

효성, 수소충전소·탄소섬유 국내 점유율 1위…수소사업 이끈다 - 머니투데이

"효성그룹은 수소충전소 설계·조달·시공(EPC)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산부터 납품·공급까지 이르는 밸류체인(가치사슬)도 다 가지고 있습니다. 수소충...

news.mt.co.kr

 건설부문은 주택도급 사업, 토목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수소충전소 발주 증가로 수소충전소 신규 수주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수소액화플랜트/데이터센터 등 신사업 확대 및 가시화로 좋은 실적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건설 경기의 수익성이 정상화되면 건설 부문에서의 성장도 주가 상승에 한축을 담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효성중공업은 작년 가파른 성장을 보인 뒤 횡보중입니다.
안정적인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는 공장기계제조업을 맡고 있으며, 사업부문으로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회사로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습니다.

이엠코리아의 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이 보유한 수전해기술(그린수소 생산 기술)은 그린수소 생산의 핵심으로 자리매김 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이엠솔루션은 그린수소 생산 외에도, 국내 수소충전소 수주에서 국내 점유율 40% 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8월 이후로 횡보하고 있으며, 최근 지수 하락으로 주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무가 그리 좋은 회사는 아니므로 투자 시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제이엔케이히터

제이엔케이히터는 국내 유일한 독자적인 수소개질기 생산 업체입니다. 그레이 수소에 해당합니다. 산업용 가열로를 생산하는 업체로, 기술 일부를 이용해 LNG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수소개질기 생산까지 사업 영역 확장하였습니다. 그린 수소 생산이 최종 목표지만, 당분간 수소의 생산은 개질수소에 의존할 수밖에 없으므로 지속적으로 성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on-site 충전소의 EPC(설계·조달·시공) 경험을 보유한 회사로, 수소 충전소 설치의 증가로 지속적인 실적 증가가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수소 관련 종목이 그렇듯, 최근 횡보 및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꾸준히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소차 생산에 집중하고 있는 현대차, 효성의 사업 중 산업자재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는 효성첨단소재가 관련주에 있습니다만, 시가총액 및 대장주 개념에서 위 종목이 더욱 마음이 갑니다.

위 종목은 추천 글이 아닙니다. 제가 투자를 위해 공부한 것을 글로 남겨둔 것이므로 투자 시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