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한컴라이프케어 공모주 청약! 너무 낮은 기관경쟁률과 의무보유비율! 청약 전 안보면 손해!

by NY대디 2021. 8. 4.
반응형

공모주 청약 일정이 쉼 없이 달려가고 있습니다. 공모주 대어였던 크래프톤을 시작으로, 환불일에 맞춰 한컴라이프케어 공모주 청약이 시작됩니다. 특히 한컴라이프케어 공모주 청약 일정은 딥노이드 공모주 청약 일정과 청약일, 환불일, 상장일이 모두 겹칩니다. 그 동안의 경험에 따르면 같은 날 두 개의 공모주가 상장하면 한 공모주는 좋지 않은 흐름을 보여준 적이 많았는데,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아쉽습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한글과컴퓨터 관련 기업이기는 하지만, 소프트웨어 기업은 아닙니다. 안전장비를 생산하는 기업, 마스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일반, 소방, 군대에서 사용하는 안전 용품 업계에서 국내 점유율 1위를 달리는 기업입니다. 그런데, 어제 확정된 공모가 및 공개된 기관 경쟁률, 의무보유확약비율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제 하나씩 확인해보고 청약 전략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딥노이드 청약 정보도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어떤 회사?

한컴라이프케어는 2017년 한글과컴퓨터가 인수한 소방과 산업 안전장비 업체입니다. 국내 최초로 공기호흡기 독자 개발에 성공했으며 50년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안전장비 및 제품을 공급하는 등 국내 공기호흡기 시장점유율 9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업 영역은 공공, 국방, 산업, 생활 등으로 작년 매출액 중 공공 부문이 46.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공기호흡기, 방독면, 피복류, 보건용마스크 등이 있습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국방 분야의 교전 훈련체계와 차별화된 진단키트 사업, 안전플랫폼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교전 훈련쳬계 부문은 메타버스 사업과 연계해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투자 업계에서는 한컴라이프케어가 공모를 앞두고 보수적인 수준에서 기업가치를 산정한 데 주목하고 있습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기업가치 산출 과정에서 보건용 마스크에 대한 실적을 제외한 개인 안전장비의 당기순이익만을 활용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보건마스크 부문의 전체 실적내 비중이 이례적으로 증가했지만 단기성 호재를 제외하고 가치를 평가한 것입니다.

한컴라이프케어 청약 정보

청약일 : 8 5~6 (, 금요일)

환불일 : 8 10 (화요일)

상장일 : 8 17 (화요일)

총 공모주식 수량 : 830만주 (일반투자자 207만주(25%), 기관투자자 623만주(75%))

확정 공모가 : 13,700 (희망 공모가 밴드 10,700~13,700)

기관경쟁률 : 419:1

의무보유확약비율 : 2.42%

상장일 유통가능물량 : 830만 주 (전체 상장 주식 수의 약 30%)

장외시세 : 장외거래 없음

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한컴라이프케어의 청약 종료일은 금요일인 6일까지이지만, 환불일은 10일이므로 간격이 4일이 됩니다. 대출을 이용하시는 투자자분이라면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확정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인 13,7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기관 경쟁률이 419:1로 매우 낮은 편이고, 특히 2%대인 의무보유확약비율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기관들의 평가는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모집 수량은 830만주로, 규모는 대형급 공모주에 해당합니다. 이 중 25%에 해당하는 207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공모합니다.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은 830만주로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기존 주주가 가지고 있는 물량이 보호예수기간에 해당하므로 상장일 수급 측면에서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상장일에 좋은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점입니다.

미래에셋증권 단독으로 주관하며, 1인 당 204,000주까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이는 약 14억원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풀 청약을 시도할 수 있는 자금은 없습니다. 수수료는 2,000원입니다. 

최근 거래 동향이 없습니다.

 

나의 청약 전략은?

상장일에 기존 주주의 물량이 보호예수로 묶여있는 점은 상장일에 좋은 주가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상장일이 겹치는 딥노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아보이는 점이 오히려 상장일에 수요를 몰리게 해서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도 있겠습니다. 마치 크래프톤과 겹친 원티드랩의 청약이 인기를 끌었던 것이 비슷한 예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나 기관 경쟁률이 매우 낮고, 특히 의무보유확약비율이 2%대 인 것은 기관의 평가가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장일 유통가능물량도 적지 않은 편이고, 장외거래도 활발하지 않아 참고하기도 어렵습니다. 저는 균등배정을 노리거나, 혹은 대출을 받지 않는 선에서 청약할 예정입니다.

딥노이드 공모주 청약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08.04 - [재테크] - 의사가 보는 딥노이드 공모주 청약, 공모가와 기관경쟁률 확정! 청약 전 놓치면 안될 정보들!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엠로 공모주 청약 정보도 아래 링크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08.03 - [재테크] -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경쟁률과 장외가는? 마지막 중복청약 가능 종목!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경쟁률과 장외가는? 마지막 중복청약 가능 종목!

크래프톤과 원티드랩 공모주 청약으로 8월의 공모주 시장은 뜨겁게 달아올랐습니다. 공모주 투자자분들은 8월 시작부터 바쁘게 일정을 알아보시고 있을 것 같습니다. 크래프톤과 원티드랩의 청

nydaddy.tistory.com

2021.08.03 - [재테크] - 엠로 공모주 청약, 경쟁률과 코넥스 장외가는? 청약 전 안보면 손해!

 

엠로 공모주 청약, 경쟁률과 코넥스 장외가는? 청약 전 안보면 손해!

8월 첫 주에만 벌써 네 번째 포스팅하고 있는 공모주 입니다. 엠로 공모주 청약은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과 청약 일정히 정확히 겹치고, 딥노이드와 한컴라이프케어 공모주 청약 일정과는 하루를

nydadd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