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비인후과/코

알레르기 비염은 왜 생길까?

by NY대디 2020. 11. 10.
반응형

오늘은 첫 번째 포스팅으로,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비염이 무엇인지, 왜 생기는지, 치료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코감기는 모두 알레르기 비염인가요? 아닙니다!

먼저 비염이란 코 안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코막힘,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입니다. 이 증상들은 다 나타나기도 하고, 이 중 일부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통 환자분들은 비염이 있어요이렇게 병원에 오시죠.

비염은 크게 알레르기 비염비알레르기 비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둘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큰 틀에서 나눠보면, 알레르기 비염은 특정 항원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고, 비알레르기비염은 특정 항원이 아닌 감염, 호르몬, 직업 등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많이들 저는 알레르기가 있어요라고도 오시는데, 막상 알레르기 검사에서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알레르기 비염이 아닐 가능성이 있죠. 그래서 병원에 가시면 정확히 증상을 이야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콧물이 나요’, ‘코가 막혀요’, ‘재채기가 많이 나요처럼요.

 

꽃가루 알레르기? 고양이 알레르기? 집먼지 진드기? 모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중, 흔히 알려진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특정 항원이 몸에 들어와서, 몸에서 특정 항원에 대한 과민반응이 일어나면서, 코막힘, 콧물,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알레르기 비염입니다. 이 과정에는 히스타민이라는 대표적인 매개체가 증상을 발생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항히스타민제가 바로 히스타민에 대항해서 작용을 억제시키는 약이죠.

알레르기의 주요 항원으로는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그 외에 동물의 털과 비듬, 그 외에도 아주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알레르기가 1년 내내 발생하기도 하고, 특정 계절에만 발생하기도 하죠.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사람이라면 나에게 영향을 주는 항원을 알고 있어야 그 항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결국 알레르기 비염을 피할 수 있겠죠?

본인에게 영향을 주는 알레르기 항원을 확인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피부단자검사, 혈액검사가 있습니다. 피부단자검사는 피부를 살짝 상처를 주고 그 위에 항원을 떨어뜨려서, 얼마나 붓고 빨개지는지를 통하여 항원으로 확인하는 방법이고, 혈액검사는 MAST, immunoCAP이라는 이름의 검사들로 요새는 개인병원에서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이제 본인이 어떤 항원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알아냈다고 합시다.

만약 집먼지 진드기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집먼지진드기를 피해야겠죠? 기본적으로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1년 내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라면, 수목, 목초, 잡초에서 모두 꽃가루가 발생하는데, 보통 연중 2회의 절정기가 있습니다. 3~5월은 주로 수목의 꽃가루, 8~10월은 주로 잡초의 꽃가루에 의해 증상이 발생합니다. 근데, 꽃가루는 피할 수가 없는게 문제입니다. 최근에 마스크 착용률이 높아지면서 확실히 알레르기로 인한 환자가 감소하기는 했지만, 꽃가루 때문에 실외활동을 안할 수는 없죠? 이때는 약물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또 흔히 있는 것이 강아지, 고양이 같은 애완용 동물의 털이나 비듬인데요, 치료는 접촉을 피하는 것입니다. 요새 반려동물 문화가 발달하면서, 강아지와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 중 비염 증상으로 내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문제는, 검사에서 강아지 또는 고양이가 알레르기 항원으로 밝혀져도, 헤어질 수 없다는 겁니다. 그러면 의사로서는 평생 약을 드리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만약 애완동물을 키우고 싶은 분이라면, 미리 알레르기 검사를 해 보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도 곰팡이, 바퀴벌레 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이런 항원 이외에도, 갑작스런 온도 변화, 찬 공기, 담배 연기 등의 비특이적 자극도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이런 환경도 피하는 게 좋지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는 알레르기 비염의 진단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2020/11/10 - [이비인후과 - 코] - 알레르기 비염 검사, MAST와 immunoCAP이 뭔가요?

2020/11/11 - [이비인후과 - 코] - 알레르기 비염 약, 항히스타민제? 안 졸린 약도 있다!

2020/11/11 - [이비인후과 - 코] - 알레르기 비염 약, 코 스프레이! 꼭 알고 쓰여야합니다.

2020/11/12 - [이비인후과 - 코] - 알레르기 비염 수술로 치료될까? 임산부와 소아의 비염 치료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