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비인후과/귀

고막 천공의 자연 치유와 인공 고막 수술

by NY대디 2020. 12. 7.
반응형

오늘은 고막 천공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고막 천공 환자는 특히 늦은 밤 응급실에, 타인과의 싸움 뒤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고막 천공은 주로 왼쪽에 생기는데요, 그 이유는 사람들이 주로 오른손으로 때리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고막 천공은 외상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도 있고, 중이염으로 인해, 귀 시술이나 수술 뒤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한 고막 천공, 경계가 아물지 않은 작은 구멍이 고막에 있다. from Michael Hawke, wikimedia commons

고막이 다치면 소리를 못듣나요?

고막은 외이와 중이를 나누는 작은 막으로, 가로 약 9mm, 세로 약 8mm의 크기에 두께는 0.1mm, 중이를 바깥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소리를 증폭시켜 잘 듣게 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막 천공, 즉 구멍이 나면 중이를 보호하기 어렵고, 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고막 천공의 증상은 청력 감소귀 먹먹함, 그에 따른 이명입니다. 천공의 크기가 꼭 청력 감소 정도와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어지러운 증상이 함께 있다면, 중이보다 더 깊게 있는 내이의 손상을 의심해야 하며, 내이 손상에 대한 정밀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고막 천공의 치료법은?

고막 천공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다행히도 외상으로 인한 천공인 경우 크기가 구멍의 크기가 50% 이하이면 저절로 막히는 경우가 많지만, 만성적인 염증으로 천공이 생긴다면 수술적 치료 없이는 자연 재생이 어렵습니다.

외상성 고막 천공은 먼저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며, 외이도를 건조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점이액은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고름 성분의 진물이 귀에서 자꾸 나온다면 항생제가 포함된 점이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막에 구멍이 난 상태이므로 귀로는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외상성 고막 천공이 발생한 지 3개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고막이 아물지 않으면,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발생한 고막 천공의 경우도 자연히 아물지 않습니다. 이 경우 역시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오랜 염증을 앓은 뒤에 발견된 고막 천공, 천공의 경계부가 이미 아물어서 부드럽게 형성되어 있다. from Michael Hawke MD, wikimedia commons

인공 고막 수술이 무엇인가요?

고막 천공이 발생한 뒤에 완전히 아물지 않으면, 더 이상 회복되지 않은 상태로 고막 천공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청력 감소가 심하지 않아 살아가는 데 크게 불편감을 느끼지 않는 분들도 계시지만, 문제는 외부로부터 차단해야 할 고막의 역할을 해주지 못하면, 균이나 오염 물질의 유입으로 중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공 고막을 수술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수술의 정식 명칭은 고막성형술(myringoplasty)’, 혹은 고실성형술(tympanoplasty)’입니다. 인공 고막은 대부분 환자의 몸에서 얻는데, 귀에 만져지는 연골의 연골막이나, 측두근육의 근막을 주로 사용하고, 그 외에도 피부, 혈관, 연골, 지방 등을 사용해서 고막의 구멍을 메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공 고막의 재료를 얻으면, 고막 천공 부분에 이를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고막 천공의 크기와 위치, 얻어야 하는 고막 재료의 크기 등을 고려하여 전신마취 또는 국소마취로 진행합니다.

수술 후에는 몇 가지 주의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조심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수술한 부위에 감염이 생길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고막 안쪽과 바깥쪽의 압력을 급격히 변화시키면 안됩니다. 예를 들면, 코 푸는 행동을 주의해야 합니다. 코를 풀면 코와 목(비인강)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이관을 통해 수술한 부위가 밖으로 압력을 받습니다. 인공 고막이 아물기 전에 붙지 못하고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갑자기 올라가면 귀가 먹먹하시죠? 이러한 행동 역시 고막 안쪽과 바깥쪽의 급격한 압력차를 유발하므로,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고막 천공과 치료, 그리고 인공 고막 수술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고막 천공이 의심되신다면 이비인후과에 오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공감 버튼과 응원의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