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비인후과/목(두경부)

성대 결절 치료와 증상은? 목이 자주 잠긴다면 의심해야 합니다.

by NY대디 2020. 11. 24.
반응형

오늘은 성대 결절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TV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가수들 중에 성대 결절로 인해 활동을 지속하지 못했다거나, 결절에도 수술 후 노력하여 어려움을 딛고 성공한 스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 가수가 아니더라도, 발성을 많이 하는 직업군은 항상 성대 결절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성대 결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대의 모식도. 빨간 선으로 표시한 것처럼, 부드러운 성대의 표면에 주로 양측으로 튀어나와있다. by Henry Vandyke Carter, wikimedia commons

 

성대 결절의 원인은 지속적인 음성의 남용이나 무리한 발성입니다. 6세 내외의 남자 어린이나 30대 초반의 여자에게서 많습니다. 어린이들이 악쓰면서 소리지르고 놀면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하겠죠. 그 외에도 가수, 교사, 목사 등의 종교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쉰 목소리인데, 항상 쉰 목소리가 나는 것이 아니더라도, 음성을 많이 사용한 후 발생하거나 상기도 감염 후 자주 재발한다면 성대 결절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노래할 때 더욱 잘 느낄 수 있는데, 고음에서 분열을 나타내고, ‘삑사리’라고 부르는 이중음성 등이 발생합니다.

진단은 후두내시경 또는 스트로보스코피라는 장비를 이용합니다. 내시경이라고 해서, 위내시경처럼 마취가 필요한 지 두려워하실 지 모르겠지만, 후두내시경은 이보다는 매우 간단합니다. 구강으로 긴 카메라를 깊게 넣는데, 약간의 구역감은 있습니다.

치료는 보존적 치료가 우선입니다. 즉, 건조하지 않게 충분한 수분을 공급(특별한 음식 찾지 마시고, 물 많이 드세요)하며, 음성치료나 인후두 역류 질환 치료(역류성 식도염 약제 복용)을 하는 것이 수술보다 우선입니다. 음성 치료는 치료사에 의해 음성 치료를 제대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원리는 발성 시 후두에 발생하는 근육의 긴장을 낮추는 것입니다. 후에 간단히 할 수 있는 음성 치료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초기의 성대 결절은 음성 치료로 호전될 수 있지만, 만성적 성대 결절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최소 3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음성 장애가 있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수술은 전신 마취 하에 성대의 결절을 미세 기구를 이용하여 제거합니다. 수술 후에는 2주간 음성 휴식이 필요하므로,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일정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소아의 성대 결절은 음성 치료를 우선하며, 원칙적으로는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먼저 재발이 잦고, 후두의 크기가 작아 결절을 정확히 제거하기가 어려우며, 수술 후 음성 휴식을 지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에게 수술 후 2주간 말을 안하게 하기는 어렵겠죠?

다음 포스팅은 음성 치료에 대해 이어가겠습니다.

2020/11/25 - [이비인후과/목(두경부)] -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음성치료와 음성치료의 방법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음성치료와 음성치료의 방법

2020/11/24 - [이비인후과/목(두경부)] - 성대 결절 치료와 증상은? 목이 자주 잠긴다면 의심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음성치료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음성치료는 환자가 본인의 음성에 왜 이

nydaddy.tistory.com

** 공감 버튼과 응원의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댓글